티스토리 뷰

C언어

[2] C언어 변수를 알기

평범한 Modification 2018.02.22 22:30

안녕하세요? Modification 입니다. 이번에는 변수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필수적이죠. 


1. 변수란?

변수란, 하나의 독방입니다. 독방에는 한 명의 사람만 들어갈 수 있죠? 변수는 한 개의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방에 무기징역인 사람도 있겠지만, 몇년형을 선고받은 사람들도 있겠죠? 그러면 그 독방에 있는 죄수가 교체될 겁니다. 변수도 안에 있는 한 개의 값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變數(변할 변, 셀 수)입니다. 


2. 변수의 자료형

변수가 하나의 독방이라고 했죠? 그래서 한 개의 값만 넣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코드로 넘어오면, 값도 종류가 다양할 겁니다. 예를 들면 정수들(-3, -2, -1, 0, 1, 2, 3 등), 소수들(0.1, 0.2, .....), 문자(a,b,c,d,e,.....) 등 다양합니다. 우리는 이런 종류를 자료형이라고 합니다. 하나씩 알아보고 싶지만, 제 시간이 부족해서... 몇 개만 알아봅시다.


(1) int

가장 많이 쓰는 자료형입니다. 수학에서 가장 쉬운 수인 정수들을 보관합니다. 한번 예제를 봐봅시다.



변수를 만들때에는 이렇게 자료형을 쓰고 한칸 띄고 변수 이름을 씁니다. 뒤에 ;(세미콜론)은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저번 시간에 알려주려고 했는데, 항상 한 문장의 끝에는 ;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변수를 만드는 건 main(){ 바로 다음에 다른 코드들보다 먼저 써주셔야 합니다. 이렇게요.



변수 이름은 마음대로 해도 됩니다만, 일단은 저를 따라해주세요. 저는 int가 받는 jungsoo(발음하면 정수)로 이름을 지어봤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지금 현재 jungsoo라는 이름의 독방 만든 상태입니다. 아직 죄수는 없어요. 그러면 독방을 만든 이유가 없겠죠? 죄수를 집어넣어 봅시다!!! 물론 정수로요. 소수나 문자를 넣으시면 안 됩니다. 요건 정수를 보관하는 변수입니다. 이렇게 값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값은 마음대로 하세요).



이렇게 (변수)=(값);로 변수의 값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상에서는 변수의 값을 처음 넣는 과정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합니다. 초기화의 방법 중에 지금 제가 한 것은 선언(컴퓨터 상에서는 변수를 만든다고 하지 않고 변수를 선언한다고 합니다) 후에 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는 않고, 밑에 char에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변수를 선언해주고그 값을 콘솔 창(검은 창)에 표시하게는 하지 않았죠? 그래서 우리가 실행해주면 jungsoo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jungsoo가 출력되도록 해봅시다!! 일단 printf(""); 써주세요. 그리고 큰따옴표 안에 %d를 써주세요.


다 쓰셨죠? 그러면 이제 두 번째 큰따옴표 뒤이자 두번째 괄호 앞에 반점을 찍고, jungsoo를 써주세요.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뜰 겁니다(값은 마음대로 하셨으니 값은 다르겠죠?).

만약 Hello가 없다고 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저는 저번 시간에 썼던 코드 앞에다가 써서 이렇게 보이는 것 뿐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int를 안 것 같고, 두번째로 넘어갑시다. 


(2) float

소수들을 담을 수 있는 변수입니다. int처럼 변수를 선언해주세요.


저는 sosoo(발음하면 소수)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값도 집어넣어봅시다. int처럼 정수를 넣어도 되지만, float는 그걸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기 때문에 소수를 넣어보세요.

그리고 이번에도 printf 준비해주세요. 다만 %d가 아니라 %f로 해주시고요, 뒤의 반점 찍고 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그리고 실행해보면

이렇게 뜹니다... 그런데 보기가 어렵지 않나요? 1000을쓴다음 바로 1.234를 출력하니 이렇게 붙여져서 됩니다. 고칩시다. 그런데 고치는 건 아주 쉬워요. 

printf("%d", jungsoo);에서 %d는 그냥 숫자를 뜻하고요, 큰따옴표 안에 %d만 쓸 필요 없이 그냥 일반적으로 써도 됩니다. 뭔 말이냐 하면

이렇게 써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시겠죠? 이건 굳이 사진을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줄을 띌때 쓰는 \n도 있지 마세요!!! float도 이쯤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3) char

char은 문자를 출력합니다. 예를 들면 a같은 거요. 문자열(예를 들면 apple)을 출력 하는 법은 변수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나중에 리스트에서 다룰 겁니다. 그러면 char을 지정해줍시다. 우리가 숫자를 보관하는 변수는 할 수 있는데, char은 값을 넣는 방법이 살짝 다릅니다. 이렇게 써주세요(위에서 char에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한다고 했죠? 그건 이런 겁니다).

이번에는 색다르게 해봤습니다.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봤습니다. char은 꼭 이렇게 해줘야 하는 건 아니고요, 변수는 어떻게 하든지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char은 문자이기 때문에 숫자를 쓰지 않고 작은따옴표 안에 써줍니다. 꼭 한 문자여야 합니다! 그리고 출력을 해봅시다. char은 %c를 씁니다. 이번에도 색다른 방법으로 출력을 하겠습니다.


이렇게 한 printf문에 당연히 변수를 많이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저 \n이 뭔지 아시죠? 출력하면 이렇게 됩니다. 

이렇게 3개의 자료형을 봤는데요, 이정도라면 변수에 대해 조금은 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C언어 조건문  (0) 2018.04.15
[4] C언어 반복문  (0) 2018.03.25
[3] C언어 콘솔 입력 하기  (0) 2018.02.27
[2] C언어 변수를 알기  (0) 2018.02.22
[1] C언어 콘솔 출력 하기  (0) 2018.02.20
[0] C언어 에디터 Dev C++ 다운로드  (0) 2018.02.14
Comments
댓글쓰기 폼
최근에 달린 댓글
TAG
more
Total
1,991
Today
5
Yesterday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