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언어

[3] C언어 콘솔 입력 하기

Modification 2018. 2. 27. 22:00

안녕하세요? Modification입니다. 제가 원래 저번 시간에 콘솔 출력에 이어 콘솔 입력을 하려고 했는데, 그 입력한 값을 담을 변수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이번에 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콘솔 입력을 해봅시다!


일단 저번 시간에 했던 프로젝트를 불러와 주세요. 그런데 제가 컴파일 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을 안 해드렸네요(글쓰다가 문득 생각났어요). 컴파일을 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라고 뜨는데, 이름을 (이름).c로 저장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무난한 main.c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파일을 불러오고 jungsoo=1000; 문장 위에 아래처럼 작성해주세요.


scanf는 값을 받아들입니다. 저 큰 따옴표 안에 저번처럼 %d나 %f나 %c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여러개의 값을 한번에 받아들이는것은 되지만 거기에 따로 printf처럼 출력되게 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띄어쓰기는 됩니다. 일단 그냥 %d를 해봅시다.



printf와 다르게 scanf는 뒤에 &를 붙여줘야 합니다. 아래에 jungsoo=1000;랑 sosoo=1.234;는 지워주세요. 그리고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그냥 빈 창이 나오는데, 아무 정수나 입력해주세요. 저는 99989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enter 키를 눌러주시면


저는 99989살입니다.라고 뜨고 아래는 그대로 나옵니다(체온은 저희가 값을 지정 안해줘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만약 저희가 다른 사람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라고 하면 처음 보는 사람들은 아마 입력하라는 건지 모를 겁니다. 그런데 scanf는 큰 따옴표 안에 못 넣죠? 그러니까 앞에 printf문을 씁시다.



이렇게 scanf문 전에 printf문을 쓰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제가 \n을 쓴 이유는 입력하는 구간을 좀 정돈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 정수나 입력해주세요."라고 뜨고 그 문장 바로 옆에 입력을 하면 좀 정돈되지 않아 보이잖아요? 


이번에는 jungsoo의 값을 입력하고 띄고 sosoo의 값을 입력하고 enter을 누르면 두 변수의 값이 지정되도록 해봅시다. 일단 printf문을 좀 수정하고, scanf문은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아까 제가 scanf문에서 띄어쓰기는 된다 했죠? 이렇게 중간에 띄어 쓰면 정수를 입력하고 띄고 float형의 값을 입력하는 양식이 됩니다. 실행해봅시다.


이렇게 scanf의 양식대로 띄어 쓰니 잘 입력됩니다. 그러면 이제 문자를 해봅시다.


일단 저번에 저희가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했었죠? 선언만 하는 거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scanf에 %c를 추가해 줍시다.


그럼 끝납니다. 저희가 char형 변수는 문자만 넣을 수 있다고 했죠? 그러면 만약 문자열을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지금 캡쳐 도구가 말을 안 들어서 못 보여드리지만, 첫 문자만 받아들여집니다. 그럼 이제 끝내겠습니다!


+)보는 분들이 있다면: 저는 이제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할 시간이 멀지 않았습니다.. 이제 더 글이 뜸하게 올라올 겁니다.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C언어 조건문  (0) 2018.04.15
[4] C언어 반복문  (0) 2018.03.25
[2] C언어 변수를 알기  (0) 2018.02.22
[1] C언어 콘솔 출력 하기  (0) 2018.02.20
[0] C언어 에디터 Dev C++ 다운로드  (0) 2018.02.14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