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언어

[1] C언어 콘솔 출력 하기

Modification 2018. 2. 20. 22:00

안녕하세요? Modification입니다. 이번에 C언어에서 가장 기초에 해당하는 콘솔 출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Dev C++을 켜봅시다.



아래 사진 처럼 프로젝트를 한 개 생성해주세요.



그리고 콘솔로 해주세요. 언어는 C언어, 프로젝트명은 원하는대로 해주세요.



원하는 위치에 저장해주세요.



그럼 예제 비슷하게 main.c라는 파일이 나옵니다. 왼쪽의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프로젝트가 보이실 텐데, 옆의 +를 누르면 이렇게 파일이 보입니다. 파일을 삭제해주세요.



다시 새 파일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위처럼 쓰시는데, 오타가 있습니다. incude가 아니라 include입니다.


#include <stdio.h>는 stdio.h라는 이름의 헤더파일을 불러온다는 겁니다. 따라서 거기에 있는 것들을 다 사용할 수 있죠. 그리고 아래는 그냥 코드를 짤 부분입니다. 그러면 저 중괄호들 안에 



이렇게 짜주세요. printf(""); 는 콘솔에 괄호안을 출력한다는 겁니다("는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Hello라고 출력되게 했습니다. 한번 여러분도 큰따옴표안을 바꿔서 해보세요. 그리고 f11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컴파일이 되면서 실행이 됩니다. 그러면 콘솔창이 뜨면서 입력한 문구가 뜹니다. 아래에는 끝나는데 걸린 시간인데, 별 쓸모는 없는 것 같아요.



써보셨으면 이제 한 번 이렇게 출력시켜보세요. 


어떤가요? Hello의 양 끝부분에 "가 있습니다!!! 한 번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그냥 일반적으로 printf(""Hello"");라고 입력하는 것은 오류가 뜹니다. 이렇게 특수문자들을 출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요!

※\을 키보드 상에서 찾지 못하신 분들에게: \는 한국의 돈 단위인 '원' 기호입니다.


자, 그러면 이번에는 이렇게 출력되도록 할 겁니다.


이렇게 줄바꿈을 해봅시다. 일단 저 "와 '는 출력하실 수 있겠죠? 줄바꿈도 \를 사용합니다. \n을 줄바꿈 할 부분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printf에 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C언어 조건문  (0) 2018.04.15
[4] C언어 반복문  (0) 2018.03.25
[3] C언어 콘솔 입력 하기  (0) 2018.02.27
[2] C언어 변수를 알기  (0) 2018.02.22
[0] C언어 에디터 Dev C++ 다운로드  (0) 2018.02.14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